검역본부 호남지역본부,농식품부 최초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등록 : 2019.11.27 21:09:17   수정 : 2019.11.27 21:09:17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20191121qia_lab

농림축산검역본부 호남지역본부(지역본부장 손한모, 이하 ‘검역본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호남지역본부 시험분석과 내 2개 연구실이 동시에 인증을 받았다.

호남지역본부는 “농림축산식품부 소속 연구실 중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고, 검역본부의 연구실 안전관리 의식과 수준이 매우 높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연구기관의 표준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연구실 안전관리 수준, 활동 및 의식에 대한 전문가의 현장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한다.

문서자료 및 현황조사 30점, 연구실 현장확인 50점, 본부장 및 연구실 책임자 면담 20점 등 29개 항목에서 총 8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검역본부 호남지역본부는 “안전한 환경에서 해외 가축전염병 및 병해충 유입차단을 위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인증의 성과를 소속 모든 연구실에 전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연구실별 적합한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안전점검 생활화, 안전역량교육, 주기적인 사전유해인자 위험분석 등 안전 환경 활동을 강화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연구실 안전 환경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검역본부 손한모 호남지역본부장은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으로 연구 종사자를 위협하는 각종 유해인자를 사전에 발굴하여 차단할 것이며, 지속적인 연구 환경 개선 등 적극 행정과 정부혁신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신제품] 후코이단 성분의 새로운 반려동물 기능성 보조제 `FU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