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멧돼지 대책과 피해농가 재입식 전망은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농장 비발생 40일을 넘겨 소강상태로 접어든 가운데,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멧돼지 제거와 경기 북부 이동통제 조치가 유지될 전망이다.

예방적 살처분 농가에서 ASF 바이러스가 발견되지 않은 만큼, 비감염농가부터 재입식이 추진될 필요성도 제기됐다.

19일 서울 동작구 일원에서 열린 농림축산검역본부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질의가 집중됐다.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

현행 방역시스템으로 ASF 방어 자신..방역조치로 인한 농가 부담 아쉬워

멧돼지 바이러스 확산 막을 울타리·총기포획 지속해야

박봉균 검역본부장은 “현재의 방역시스템이 잘 작동한다면 ASF를 충분히 막을 수 있다고 본다”며 “확산을 막을 수 있었던 것은 조기신고 등 농가의 협조 덕분”이라고 공을 돌렸다.

ASF 방역과정의 아쉬운 점을 묻는 질문에는 “ASF 사태를 처음 겪으면서 농가와 방역당국 모두 두려움이 있었다. 그러다 보니 결과적으로 (방역조치가) 농가의 부담을 크게 지웠다”면서 과도한 방역조치로 인한 농가의 피해 문제를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방역당국이 강화, 김포, 파주, 연천의 돼지 전두수를 수매·예방적 살처분하면서 농장 발생건수(14건)에 비해 피해규모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멧돼지 대책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현재 파주, 연천, 철원 북부의 북한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25건의 양성 멧돼지가 발견된 만큼, 멧돼지 사이의 바이러스 남하를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박봉균 본부장은 “(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발견된) 10월초 이후로는 환경부 대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돼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양성 멧돼지 발견지점을 중심으로 한 동서 울타리 설치와 권역별 총기포획 등 특정 지역의 제로화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방적 살처분 농가는 ASF 전건 음성..재입식에 당국·농가 책임 나눠야

경기 북부 축산차량 이동통제는 당분간 유지

구제역, 고병원성 AI,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주요 가축전염병 발생으로 예방적 살처분이 진행되면, 해당 농가에 대한 혈액검사도 병행된다.

2016-2017년 고병원성 AI 사태에서 예방적으로 살처분된 693개 농장 중 207개 농장이 AI 양성 반응을 보이는 등 숨어 있던 양성 농장을 잡아내는 역할도 했다.

하지만 이번 ASF 사태에서는 달랐다. 박봉균 본부장은 이날 “예방적 살처분 농가에 대한 정밀검사가 대부분 진행된 가운데, 현재까지는 전건 음성”이라고 밝혔다.

살처분되는 돼지들 중 일부 개체만 대상으로 실시되는 채혈검사인 만큼 위음성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예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 셈이다.

구제역, AI에 비해 전파력이 낮은 ASF 바이러스의 특성과 농가의 조기신고가 함께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ASF 발생지역 농가들의 관심사인 재입식 문제에 대해서는 국가와 농가가 책임을 나눠야 한다고 지목했다.

박봉균 본부장은 “(재입식에는) 국가가 멧돼지에서의 ASF 확산을 통제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멧돼지 양성개체가 발견되고 있는) 파주, 연천, 철원의 경우 해당 지역 농장이 환경으로부터 바이러스에 오염될 위험성을 책임질 수 있도록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멧돼지나 2차 매개체 등으로 인한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시설과 농가 방역의식, 교육 등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박봉균 본부장은 “SOP를 뛰어 넘어 예방적 살처분이 진행된 만큼, 지역별 예방적 살처분이 종료된 시점을 기준으로 위험도 평가를 진행하고, ASF 비감염 농장부터 순차적으로 재입식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본다”며 “발생농장의 경우 재입식시험을 거쳐야 하는 만큼 좀더 늦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수 이남의 양돈농가를 보호하기 위해, 경기 북부 지역의 축산차량 이동통제 조치는 상당기간 유지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멧돼지 대책과 피해농가 재입식 전망은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