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는 구제역 아닌데..` 한돈협, 시군단위 일괄 살처분 중단 촉구

청와대·농식품부·환경부서 릴레이 1인시위..17일 세종서 총궐기대회 예고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돈협회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인한 시군단위 수매·예방적 살처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원인 규명 없는 무분별한 살처분이 농가의 생존권을 위협한다는 주장이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는 “연천, 강원 접경지역에서 시도되고 있는 일괄 살처분 정책의 즉각 철회와 살처분 희생농가 보상책 마련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14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14일 청와대 앞에 나선 하태식 회장을 시작으로 청와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청사 앞에서 협회 임원진과 농가들이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간다는 것이다.

하태식 회장은 “접경지역 야생 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잇따라 검출된 만큼, 사육돼지 몰살정책으로는 ASF를 막을 수 없다”며 연천지역에 대한 선 수매 후 예방적살처분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협회는 연천 내에서 농장간 수평전파 사례가 입증된 적이 없고, 발생농장 3km 이내 농장에서 수평감염된 사례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가운데 SOP상 기준인 반경 500m보다 훨씬 넓은 반경 10km로 예방적살처분 범위를 늘린 것도 모자라 시군 전체를 살처분하는 것에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정부의 예방적 살처분 확대 기조를 바라보는 업계의 시각도 곱지 않다.

양돈전문언론 ‘돼지와사람’에 따르면 국내 최대 양돈 온라인 커뮤니티 ‘돼지기술공감’ 밴드에서 13일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343명 가운데 273명(79.6%)이 정부의 광범위한 예방적 안락사 처분에 반대했다. 찬성은 41명(12%), 모르겠다는 29명(8.4%)에 그쳤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공기로 전파되는 구제역과 달리 접촉성으로 전염되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경우 예방적살처분 범위를 크게 늘릴 필요가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예방적살처분 규모를 늘리기보다 농장별 차단방역, 거점소독시설과 축산시설의 소독관리 등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포천 등 인근 시군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될 경우, 그 때마다 시군 단위의 대량 수매·살처분과 같은 강력한 조치를 반복하기 어렵다는 점도 요인이다.

하태식 회장은 “접경지역 인근의 모든 돼지들이 살처분되는 상황에 몰렸지만, 재입식 전망조차 어려워 폐업에 준하는 상당한 피해를 일방적으로 강요당하고 있다”며 “합리적 보상택이 마련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수매·살처분 정책 중단, 살처분 농가의 생존권 보장과 재입식 약속, 야생멧돼지 개체수 조절 등을 요구했다.

한돈협회는 14일부터 일주일간 릴레이 1인 시위를 펼치는 한편 15일 국회 기자회견, 17일 ASF 살처분 정책 중단 및 피해농가 보상촉구 총궐기대회 등을 이어갈 예정이다.

`ASF는 구제역 아닌데..` 한돈협, 시군단위 일괄 살처분 중단 촉구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