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경기·인천·강원 스탠드스틸

한강 이남 첫 발생..파주서도 추가 의심신고 접수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강 이남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처음으로 발생해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한강 이남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고 파주에서도 추가 의심신고가 접수되면서 인근 지역에 대한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이 발동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 오전 의심신고를 접수한 김포 돼지농가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ASF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17일 파주, 18일 연천에 이어 세 번째 케이스로 한강 이남에서는 첫 발생이다.

김포시 통진읍에 위치한 해당 농장은 1,800두 규모로 파주 발생농장으로부터 약 13.7km 떨어져 있다. 잔반을 급여하지 않는 농장으로, 울타리가 설치된 유창돈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모돈 4두의 유산과 폐사, 사료섭취 저하 등 의심증상을 확인해 신고를 접수했다.

방역당국은 김포 돼지농가에서 ASF가 확진됨에 따라 반경 500m 이내의 돼지를 포함한 2,700마리에 대해 긴급 살처분을 실시하고, 발생원인에 대한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이날 저녁에는 파주에서 ASF 추가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모돈의 유·사산과 폐사 등 의심증상을 확인해 방역당국에 신고했다.

방역당국은 가축방역관을 파견해 시료채취, 이동제한 등 초동조치를 실시하는 한편 감염 여부에 대한 정밀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검사결과는 내일(24일) 나올 전망이다.

나흘간 추가발생이 없었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다시 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 경기, 인천, 강원지역의 돼지농장과 축산관계시설을 대상으로 스탠드스틸이 재발동됐다.

23일 오후 7시 30분부로 발령된 스탠드스틸에 따라 25일 오후 7시 30분까지 48시간 동안 경기, 인천, 강원지역의 돼지 관련 축산종사자와 차량의 이동이 중지된다.

김포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경기·인천·강원 스탠드스틸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