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공식 발생‥방역대응 긴급점검

북중 접경지 자강도 우시군서 발생..차단방역 점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북한 ASF 발생지는 북중 접경지역에 위치했다 (자료 : OIE)
북한 ASF 발생지는 북중 접경지역에 위치했다
(자료 : OIE)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따르면 북한 방역당국이 30일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을 보고했다.

23일 자강도 우시군 북상협력농장에서 의심증상이 발생해 25일 확진됐다. 해당 농장에서 기르던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ASF로 폐사했고, 나머지 사육돼지들은 살처분됐다.

북한 당국은 살처분을 비롯해 자국내 돼지의 이동제한과 발생지역 주변 예찰, 사체·부산물·폐기물 처리, 소독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보고했다.

이번에 ASF 발생이 보고된 자강도 우시군은 중국 랴오닝성에 근접한 국경 지역이다.

북한 발생주의 유전자 분석결과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북중 국경지역에서 축산물 밀거래나 야생멧돼지의 이동이 활발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중국으로부터 전파됐을 가능성이 높다.

ASF가 중국에서 북한을 거쳐 국내로 유입될 위험이 현실화되면서 방역당국에도 비상이 걸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5/31) 오전 이재욱 차관 주재로 긴급 상황점검 회의를 개최해 북한 접경지역 차단방역 대책을 점검한다.

같은 날 오후에는 통일부, 환경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경기도 및 강원도 등 관계기관 긴급회의를 개최해 범부처 대응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멧돼지를 통해 (국내) 유입되지 않도록 비무장지대와 임진강 하류를 완벽히 방어해야 한다”며 방역상황 점검과 차단방역 조치를 주문하고, 통일부에도 북한과의 방역 협력방안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북한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공식 발생‥방역대응 긴급점검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