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구제역 바이러스 확인‥29일 밤까지 경기·충청 스탠드스틸

간이검사선 O형..단계적 긴급백신접종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8일 의심신고가 접수됐던 경기도 안성 젖소농장에서 구제역 바이러스가 확인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안성시 금광면 소재 의사환축 발생농장에 대한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의 정밀검사 결과 28일 저녁 8시 30분경 구제역 바이러스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앞선 간이키트검사에서 O형 구제역으로 확인됐지만, 바이러스 유형에 대해서는 검역본부가 정밀검사를 벌이고 있다.

당국은 설명절을 앞두고 구제역 전파 우려가 높다고 보고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 등 강력한 방역조치로 초기 확산 차단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안성과 인접한 경기도와 충남, 충북, 세종, 대전의 우제류를 대상으로 28일 저녁 8시 30분부터 24시간 동안 스탠드스틸이 발동됐다. 소, 돼지 등 우제류 농가와 도축장, 관계 출입차량 등 4만 5천여개소가 대상이다.

스탠드스틸 기간 동안 이동과 도축장 작업 등이 전면 중지되며, 일제소독이 실시된다.

농식품부와 검역본부 중앙합동점검반이 스탠드스틸 이행사항을 점검하며, 위반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백신접종유형(O형, A형) 구제역은 비발생 시군에서 첫 발생시에만 농장단위로 살처분하고 이후 추가발생할 시 감염축만 살처분한다. 안성 발생농장은 사육 중인 소 전두수에 대한 살처분이 실시된다.

아울러 안성시의 우제류 농가와 인접 6개 시군의 소·돼지 농가를 대상으로 단계적인 긴급 백신접종을 추진한다.

농식품부는 “우제류 농가는 빠짐없이 백신접종을 실시하고, 출입차량 등 내외부 소독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안성 구제역 바이러스 확인‥29일 밤까지 경기·충청 스탠드스틸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