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젖소농장서 구제역 의심 신고‥이낙연 `초동방역 만전 기하라`

의심농가 전두수 예방적 살처분..경기·충남·충북 24시간 스탠드스틸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설 명절을 앞두고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돼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8일 경기도 안성시 소재 젖소농가에서 구제역 의심축이 신고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김포 소재 돼지농가에서 A형 구제역이 발생한 후 약 10개월 만이다.

안성시 금광면에 위치한 해당 농가는 120두 규모의 젖소농가로 20두에서 수포, 침흘림 등 구제역 의심증상을 보였다.

해당 농가 반경 3km 이내에는 80여개 소 사육농가가 위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긴급 출동하여 O형 구제역 항원에 대한 간이검사를 벌인 결과, 일부 양성이 확인됐다. 정밀검사 결과는 이르면 내일(1/29) 나올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과 가축 이동을 통제하는 긴급 방역조치를 진행 중”이라며 “구제역으로 확인되면 방역실시요령에 따라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당국은 안성시와 인접 6개 시군, 경기·충남·충북 전체 소·돼지 460만두를 대상으로 긴급백신접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신고농장은 의심축을 포함해 동거축까지 전두수를 대상으로 예방적 살처분 조치가 진행된다.

이와 함께 지난 주말 신고농장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된 집유차량이 거쳐 간 농장을 파악해 임상증상 등 전파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안성 인근의 경기, 충남, 충북 지역의 우제류를 대상으로 28일 20시 30분부터 24시간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이 발동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동통제, 긴급소독, 일시이동중지명령 등 초동방역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면서 “정밀검사 결과에 따른 살처분, 긴급백신접종을 선제적으로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안성 젖소농장서 구제역 의심 신고‥이낙연 `초동방역 만전 기하라`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