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실습생이 직접 전하는 힐스펫뉴트리션코리아②

전국에서 모인 수의대생 6명이 2주간 인턴쉽

등록 : 2019.01.22 12:55:09   수정 : 2019.01.23 15:33:43 신훈경 기자 hun_kyeong@naver.com

1편(보러가기)에서 이어집니다<편집자주>

기발해야 산다, 마케팅!

마케팅 팀은 다른 모든 부서들과 접점이 있는 부서다. 마케팅 팀에서 짠 전략에 따라 타 부서들의 업무 방향이 결정된다. 반대로 다른 부서들의 피드백을 수용해 마케팅의 방향이 수정될 수도 있다.

따라서 마케팅 팀에서는 다른 부서들과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고, 그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도 강조된다.

또한 어떤 현안에 대해 새로운 해결책과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기질도 필요하다. 마케팅 부서의 백정은 팀장님은 “하나의 방법으로 다른 두세 개의 부가적인 효과를 창출해낼 수 있는 통찰력이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목표가 되는 상황을 이끌어냄에 있어서 일차적인 결과만이 아니라, 그것이 조건이 되어 연쇄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최대의 효율을 만들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껴졌다.

마케팅 팀에서 첫 날에는 수의대생의 힐스 인지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제작했다. 힐스코리아 홈페이지의 개선점을 찾고, SNS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을 제안했다. 이 밖에도 커뮤니티의 동향과 타사의 수의대생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조사하면서 마케팅 업무의 일부를 체험했다.

이튿날은 수의대 홍보 담당자가 되어 수의대생을 위한 홍보를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제 마케팅 기획처럼 배경, 목적, 기대효과, 비용산출, 성과측정 방법 등을 고려해야 했다. 그 과정에서 다른 기업과 홍보전략이 겹치지 않도록, 더불어 설정한 비용 내에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얼마나 까다로운지 경험하는 시간이 되었다.

190122 hills1

제품을 등록하RA(Regulatory Affairs)!

RA(Regulatory Affairs)부서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들어보는 시간도 있었다. 사실 RA라는 부서명 자체를 처음 들어서 어떤 업무를 하는지 짐작하기 힘들었다.

RA부서는 힐스에서 사료의 등록 및 판매의 중심에 있는 부서이고, 제품의 등록에 총 책임자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료 규정이나 기준에 맞게 한글로 라벨을 만들고 검토하는 한편 라벨에 성분이 맞게 표시되어 있는지, 사료에 곰팡이 독소는 없는지 등에 대한 현물검정과 자가품질검사 의뢰도 담당하고 있다.

힐스 제품을 등록하는 과정부터 사료법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한글로 라벨을 만들어 등록하는 일까지 하나의 사료가 국내 시장에 들어오는 과정이 얼마나 복잡한지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이외에도 시중의 많은 제품들 중에서 힐스의 사료가 갖춘 경쟁력을 분석하고 이런 부분들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강조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다.

객관적인 시선에서 힐스가 지닌 장점과 단점을 고찰해보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기도 하면서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190122 hills2

2주라는 시간이 한 회사를 완전히 이해하는데 충분한 시간은 아니었지만, 인턴쉽을 통해서 사료회사에서 수의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알 수 있었다.

인턴쉽을 마무리하며 인턴들은 각자 △회사 생활이 궁금한 수의대생, 힐스로 오세요!(충남대 김연정) △진로 고민에 대한 조언도 얻고 좋은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서울대 신훈경) △떠나는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았을 만큼 잊지 못할 경험이었습니다. 고민보다 Go 해보세요! (경상대 오성주) △방학을 새로운 지식과 경험으로 채울 수 있는 너무나도 값진 기회였어요! (강원대 유지수) △하나를 보고 들어왔다가 둘, 셋을 배워서 나갑니다. 다른 분들도 이 기회를 누려보시면 좋겠습니다(건국대 이상율) △모르는 것은 배워가고 알고 있던 것은 더 자세히 알게 됐던 행복한 2주였습니다!(서울대 장진선) 라고 후기를 남겼다

회사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지원한 인턴쉽이었지만, 인턴쉽 동안 힐스가 가지는 사명감과 그를 이루기 위한 직원분들의 열정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인턴쉽 기간동안 많은 편의를 제공해주시고, 다양한 조언을 해주신 힐스펫뉴트리션 코리아 대표님, 각 부서의 팀장님, 직원분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신훈경 기자 hun_kyeong@naver.com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이벤트] 삼성전자 PT10V+필수 카트리지 제공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