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진의 동물매개치료⑫] 동물매개치료 분야에서 수의학 지원의 필요성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50216 koj profile
동물매개치료는 엄격한 치료도우미동물의 선발 과정을 거치게 되며, 위생 관리 지침에 따라 철저한 관리를 받아야 한다.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과정 동안에 인수공통전염병의 우려가 불식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참여 수의사에 의해 치료도우미동물의 철저한 수의학적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동물매개치료에 참여하는 모든 치료도우미동물은 반드시 수의사에 의하여 정기적 검진과 예방접종 및 위생관리를 받고 담당 수의사가 작성한 서류를 제출하여 평가 인증을 받아야 한다.

[출처]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가이드라인 www.kaaap.org

 

동물매개치료는 생명이 있고 따뜻한 체온이 있으며 사람과 같은 감정을 갖고 있는 치료도우미 동물과의 생활이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동물매개치료에서 중재 역할을 하는 치료도우미동물은 동물매개치료의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치료도우미동물은 프로그램 목적에 맞게 선발되어 훈련받고, 수의학적 관리 및 동물복지 평가 등을 적용받는다.

현재 동물매개치료의 확산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는 부분이 바로 ‘동물로부터 사람에 전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감염병’과 같은 질병 감염에 대한 우려다. 수의사는 동물에 대한 질병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동물매개치료 영역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치료도우미동물의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동물매개치료 분야에서의 수의학 지원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향후 동물매개치료 분야에서 수의사의 활동과 전망을 알아보고자 한다.

kimokjin12_1

1. 동물매개치료의 구성 요소

동물매개치료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대상자(client)와 치료도우미 동물(therapy animal), 그리고 이들의 관계를 도와주고 치료적인 개입을 하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animal assisted therapist)로 구성된다.

위 그림은 동물매개치료의 구성원 및 그들의 활동 모식도다. 치료도우미동물, 펫파트너, 대상자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증을 받은 치료도우미동물과 이를 잘 다루고 호흡을 맞출 수 있는 펫파트너가 중재단위를 구성한다. 동물매개심리상담사는 중재단위를 활용하여 대상자와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효과를 평가한다. 이 과정에서 동물매개심리상담사는 중재단위인 펫파트너와 치료도우미동물의 활동을 계획·지시하고 모니터링하며, 대상자와 상호 작용을 유도한다. 대상자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및 치료도우미동물과 직접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2. 치료도우미동물의 선발과 수의학적 관리 의무

다른 대체 의학적 방법과 차별되는 동물매개치료의 가장 큰 특징은 살아 있는 동물이 중재 도구로 참여한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물매개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료도우미동물의 건강관리는 필수적이다.

치료도우미동물은 활동에 적합한 자질을 갖췄는지 평가받아 선발되고 활동에 적합하도록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또한 수의사에 의한 예방접종 경력 및 의료기록을 알 수 있고 문제가 되지 않는 동물들 중에서 선택되어야 한다.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에 치료도우미동물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반드시 수의학적 평가와 행동학적 평가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kimokjin12_2

동물매개치료 영역에서 수의사만큼 치료도우미동물들의 건강을 모니터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수의사는 치료도우미동물의 수용시설과 건강, 돌봄 및 행동에 대한 질문들에 답할 수 있으며, 인수공통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전문가이다. 따라서 수의사는 동물매개치료 영역에서 능동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다.치료도우미동물은 수의사의 검진을 받아 활동에 적합한 건강을 가지고 있음이 증명되어야 한다.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배제는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의 전제 조건이다. 프로그램 참여 수의사에 의해 이러한 인수공통전염병 문제는 예방될 수 있고 검사를 통해 문제가 없음이 증명될 수 있다.

치료도우미동물들은 적절한 예방접종과 구충,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고 그에 따른 증명서도 필요하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치료도우미동물이 사람 대상자에게 질병을 전염시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아래 표는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에 치료도우미동물 인증을 신청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제출돼야 하는 후보 동물에 대한 수의학적 평가서 양식이다.

kimokjin12_4

3. 보호자의 관리와 수의사의 역할

Science 학회지 2015년 4월호 ‘인간과 개의 유대’에 대한 특집호에는 기원전 1만 2천 년 전에 북부 이스라엘에서 발굴된 구석기 원시인의 뼈와 함께 묻힌 개의 화석이 선명한 사진으로 실렸다. 구석기 원시인들도 개를 식용의 대상이 아니라 함께 살며 유대를 형성하는 반려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것을 강하게 유추해 볼 수 있다. 또한 같은 호에는 개와 눈 맞춤을 하는 동안 그 주인과 개의 모성 호르몬 옥시토신의 분비가 상호 증가된다는 일본 아자부 대학의 실험결과도 실려있다.

1982년 미국수의사회는 공식적으로 인간과 동물의 유대(the human animal bond, HAB)가 환자동물(client)과 공중보건(community health)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을 확인하였다(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2007). HAB는 인류의 역사 이래로 자연스럽게 오랜 기간 형성되어 왔고, 수의학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International Association of Human Animal Interaction Organizations, 1998).

수의학 분야가 동물뿐 아니라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쪽으로 역할을 수행할 때 사회 공헌도는 더욱 높아질 수 있다(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2007b).

수의사는 진료를 통하여 동물의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보호자인 사람의 마음까지 치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즉, 동물 의료 현장에는 수의사와 환자(동물) 이외에 보호자(사람)라는 세 가지 구성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다.

아픈 환자에 감정 이입이 된 보호자의 심리적 불안감이 동물의 완치 결과를 통해 기쁨과 행복감에 의한 마음 치유로 연결되는 것을 임상 현장에서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수의사는 상담 업무를 통하여 보호자에 대한 환자 관리 정보를 교육 할 수 있으며, 질병 예방과 환자의 올바른 관리 및 배변 배뇨 습관 길들이기 등의 행동심리학적 교육 등 보호자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수의사의 상담 업무는 보호자의 이해를 증진시켜 동물병원에 대한 신뢰를 향상 시킬 수 있고 보호자의 심리적 안정 증진과 자신감 회복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부분 역시 동물매개치료의 한 부분이며, 따라서 수의사는 본연의 진료 업무를 수행하면서 보호자의 마음을 치유하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의 역할을 자연스럽게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kimokjin12_3
<그림 3> 동물병원 임상에서의 동물매개치료 효과 [출처]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www.kaaap.org

4. 동물매개치료 분야에 수의학적 지원의 필요성과 비전

동물매개치료(AAT) 프로그램은 동물매개심리상담사, 수의사, 의사, 심리상담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다학제적 융합 협동 치료 프로그램이다 (Johnson & Meadows, 2000).

AAT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적합한 치료도우미동물의 선정과 교육, 이를 수행하는 활동 전문가들의 전문성, 참여하는 환자들의 적합성 및 참여도, 프로그램 수행을 보조해주는 직원들의 이해도, 프로그램 결과 해석을 위한 정신과적 평가, 인수공통전염병의 예방적 차단을 위한 전문 수의사의 활동과 같이 복합적 역할 분담이 조화롭게 잘 이루어져야 한다.

필자는 총12회에 걸쳐 동물매개치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1) 인간과 동물의 유대 이해와 적용, 2) 동물매개치료란 무엇인가?, 3) 동물매개치료 역사와 국내외 현황, 4) 동물매개치료의 효과, 5) 아동 대상 동물매개치료의 효과, 6) 노인 대상 동물매개치료의 효과, 7) 동물매개치료와 동물복지, 8) 자폐 아동에 대한 동물매개치료 적용, 9) ADHD 아동에 대한 동물매개치료 적용, 10) 농장동물을 활용한 동물매개치료 적용, 11) 치매 대상 동물매개치료 적용, 12) 동물매개치료 분야에서의 수의사의 역할에 대하여 글을 작성하였다.

동물매개치료는 다른 어떤 대체 의학적 방법 보다 효과가 빠르고 우수하며 대상자들이 즐겁게 자발적으로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효과는 중재되는 도구가 대상자 사람과 상호 교감이 뛰어난 동물이라는 특성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다른 대체 의학적 방법들은 놀이 교구와 같은 무생물이거나, 반응이 크지 않은 식물이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동물매개치료는 상호교감이 강한 치료도우미동물들과 즐겁게 함께 활동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대상자의 심리적, 사회적, 재활적 효과가 빠르고 강하게 유발되는 것이 당연하다.

동물매개치료의 강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국내 현황은 어려움이 많은 편이다.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동물이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걱정을 들 수 있다.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에 임상 수의사가 참여함으로써 이러한 장벽을 무너뜨리고 동물매개치료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41222 kimokjin_profile2

[김옥진의 동물매개치료⑫] 동물매개치료 분야에서 수의학 지원의 필요성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