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VP 반려동물 뇌수술 워크샵 개최

등록 : 2019.04.08 12:37:42   수정 : 2019.04.08 12:37:56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20190407kbvp_brain surgery2

한국수의임상포럼(KBVP)이 7일(일) 분당 해마루동물병원에서 수의 뇌수술 워크샵(Veterinary Brain Surgery Workshop)을 개최했다. 메드트로닉이 후원한 이 날 워크샵에는 전국에서 12명의 수의사와 4명의 KBVP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워크샵은 VP shunt, Brain Biopsy, Meningioma tumor resection, pituitary tumor resection, chiari malformation 등에 대한 이론강의 및 실습으로 진행됐다.

20190407kbvp_brain surgery1

고려대 의대 신경외과 강신혁 교수가 강사로 나섰다.

강신혁 교수는 각 종양의 기본 특징과 혈관분포에 대한 내용은 물론, 수술 시 주의할 점과 수술 시 환자 포지셔닝까지 자신의 수술 노하우까지 전달했다. 특히, 반려동물 뇌종양 관련 논문과 자료까지 준비해 소개하며 반려동물 뇌수술 시 적용할 수 있는 팁과 사람과 반려동물 뇌종양·뇌수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했다.

강신혁 교수 자료에 따르면, 사람과 동물의 뇌종양은 영상진단학적, 병리학적 공통점이 많았으며, 환자 증상에서도 공통점이 있었다.

강신혁 교수는 “뇌수술은 단계별로 잘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고, 출혈 컨트롤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대만 외과 워크샵과 가습기살균제 폐손상을 주제로 원헬스 심포지엄을 개최했던 KBVP는 뇌수술 워크샵에 이어 경영, 응급, 복강경 등 기존의 틀을 깬 흥미로운 학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신간] 그 개는 정말 좋아서 꼬리를 흔들었을까?:설채현 수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