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진의 동물매개치료④] 동물매개치료의 효과,김옥진 교수


1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반려동물 소유자들의 대다수는 그들의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한다.

예를 들어 반려견들은 소유자에게 애완동물이며, 동반자이며, 치료적 중재 역할을 하는 보조자이고 도움을 주는 존재들이다. 이와 같이 반려동물은 애완동물의 역할 뿐 아니라, 상호 존재하는 사람과의 매우 활발한 유대를 이룬다. 이러한 유대감은 결속력, 감정, 애정, 신뢰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동물매개치료는 이러한 동물과 사람과의 유대감을 통하여 사람에 이로운 이점들을 유도해 내는 치료 및 교육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인간과 동물의 유대(human animal bond)의 이점은?

미국 수의사회에 따르면, 인간과 동물의 유대(HAB)는 사람과 동물 사이에 상호 이롭고 역동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양쪽 모두의 건강 증대에 기여한다. 우리는 반려동물에게 이름을 부르고, 반응하고, 가족으로 생각하고 옷을 입히는 등의 유대 HAB를 가진다.

이러한 유대감은 사람들에게 혈압감소, 심박수 감소, 고독감 감소, 콜레스테롤 감소 등의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유도한다.

이러한 원리로 동물들은 치료 활동의 보조자로서 환자들과 치료적 라포(rapport) 형성을 이끌고 사회성 향상을 유도한다. 사람들은 동물이 실제 사람인 것처럼 동물들과 이야기를 한다. 동물과 함께 하는 동물매개치료 활동을 통하여 많은 경우에 환자들은 불안이 감소되고 이완반응이 촉진될 수 있다.

Allen 등(2002)은 인간과 동물의 유대(HAB)의 이점에 대한 재미있는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들이 수행한 연구는 ‘애완동물에 의한 스트레스 완충 효과 (stress-buffering effect) 연구’로 알려져 있는데, 60명의 대상자를 4개 그룹으로 나누어 시험이 수행되었다.

1) 혼자 있는 그룹(n=15)

2) 애완동물 함께 있는 그룹(n=15)

3) 배우자와 함께 있는 그룹(n=15)

4) 친구와 함께 있는 그룹(n=15)

5분간 연속 산수 뺄셈 활동을 각 4개 그룹의 대상자들에게 수행하게하여 스트레스를 적용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과 뺄셈 오답율을 측정하였다.

Allen 등(2002)의 시험 결과는 놀랍게도 [표 1]과 같이 스트레스에 대한 심혈관 기록을 평가하였을 때, 심박수와 혈압 변화는 2)번 그룹 애완동물과 함께 하는 대상자들이 현저히 낮았다.

재미있는 결과는, 배우자와 함께 있는 상태에서 산수 뺄셈 문제를 푸는 그룹의 심박수와 혈압이 다른 그룹 보다 현저히 증가됐다는 점이다.

그 다음으로 스트레스가 높은 그룹이 친구와 있는 그룹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배우자와 함께 있을 때, 사람들은 잘 보여야하는 강박관념과 긴장 때문에 더 큰 스트레스를 받는 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대로, 애완동물과 함께 있을 때, 사람들은 평가를 받거나 잘 보여야 되는 강박관념이 필요 없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이 되고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이다.

이러한 효과 기전은 애완동물이 스트레스를 완충해주는 역할을 하여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결과적으로 혈압이나 심박수가 낮아지는 것으로 추정된다.

마찬가지로 애완동물과 함께 하는 대상자들은 뺄셈 정답 오답율이 현저히 낮았으며, 배우자와 함께 있는 상태에서 뺄셈 오답율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배우자와 함께 있을 때, 잘 보여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긴장 때문에 더 큰 스트레스를 받고 이러한 스트레스가 집중력 저하와 오답율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대로, 애완동물과 함께 있을 때, 사람들은 강박관념이 필요 없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이 되고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이다.

[표 1] 서로 다른 주변 환경에 노출된 60명의 사람들에 대한 스트레스 반응 측정 결과

kimokjin_2015_01_1

*출처: 동물매개치료학 개론. 서림기획. 2014.

 

[그림 1] 서로 다른 주변 환경에 노출된 60명의 사람들에 대한 산수 뺄셈 시험 결과

kimokjin_2015_01_2

*출처: 동물매개치료학 개론. 서림기획. 2014.

 

동물매개치료의 효과는?

동물매개치료 효과는 [그림 2]와 같다.

동물매개치료 동안에 치료도우미동물의 중재 활동을 통하여 대상자 환자들은 그들과 활동하는 치료도우미동물과 상호반응하고 감정이입 되어 사회기술 상호작용 향상, 팀빌딩 형성, 지도력 향상, 변화와 변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자신감 향상, 걱정 및 불안 감소, 약물남용 중독 개선, 우울증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동물과 함께하는 활동은 대상자들에게 동기부여와 단기 및 장기 기억력 증가, 개념이해, 단어실력 향상과 같은 교육적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이외에도 동물을 통하여 대상자들은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증가, 단체 협동심의 향상, 걷기 및 산책과 같은 자발적 운동의 증가, 운동 기술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림 2] 동물매개치료의 효과

kimokjin_2015_01_3

출처: 동물매개치료 이해와 적용. 문운당, 2012.

 

동물매개치료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치료도우미동물과 내담자(client) 사이의 상호반응을 통해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교육적, 신체적 발달과 적응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동물매개치료에 의해 유발되는 효과는 크게 인지적 효과, 정서적 효과, 사회적 효과, 신체적 효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인지적 효과

– 내담자의 지적호기심과 관찰력 향상, 어휘구사능력 향상, 기억력 향상, 집중력 및 판단력 향상, 생명존중감 형성 등

2) 정서적 효과

– 심리적 안정, 즐거움 선사, 정신적 흥미 유발, 스트레스 해소, 기분개선과 여가선용 등의 효과

3) 사회적 효과

– 타인에 대한 이해심 향상, 사회적 지지와 사회화 증진, 이부에 대한 관심 증진, 사람과 친화력 습득, 공동체 생활 터득, 긴장완화와 불안감소, 고립감 해소와 사회적 접촉확대

4) 신체적 효과

– 근육운동과 발달, 근육계 및 평형감각의 재활, 규칙적인 운동습관 형성

동물매개치료 작용 원리는?

1) 동물은 자연의 일부라 사람과의 유대감이 강하고, 만지고 쓰다듬기에 좋아 접촉 자극의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 동반감 촉진, 대상 돌봄 촉진,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의 개선, 사회성 향상 및 자존감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2) 동물과의 접촉을 통하여 상호교감이 증가되며, 이러한 활동은 사회통합감 향상, 대인 기술의 향상, 대처능력의 향상, 인지능력 개선, 감정적 이점, 삶의 질 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동물과의 즐거운 활동은 내담자에게 불안감소, 자기강화 증가, 통증의 경감, 정신문제 감소, 집중력 증가, 감정조절 능력 향상 등의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명 연장과 혈압의 감소, 혈중 지질의 감소 및 스트레스 감소, 행복 호르몬 엔도르핀의 증가, 스트레스 관련 지표 코티졸 호르몬의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동물과의 유대는 내담자의 운동촉진 향상, 돌봄 제공을 통해 유용감의 증가, 사회활동과 대인관계 향상, 소외감 감소를 가져오며, 노인의 치매 예방과 인지능 향상, 자살률 감소, 정신질환 개선, 신체기능 향상, 우울증 개선에 기여한다.

6) 동물매개치료의 의료적 이점으로 입원 환자의 혈압 감소, 콜레스테롤 감소, 생존율의 증가, 고독감 개선, 약물처방의 감소, 신체 상태의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김옥진 프로필

[김옥진의 동물매개치료④] 동물매개치료의 효과,김옥진 교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